2021/07/25 04:52

닌텐도의 흥행과 몰락, 부활까지- 닌텐도 컴플리트 가이드 게임잡담



재작년부터인가요? 한국에도 레트로 게임기 관련 서적이 많이 번역되고 있습니다. 컴플리트 가이드 시리즈가 스타트를 끊었고, 퍼펙트 카탈로그 시리즈가 뒤를 잇고 있죠. 비슷해보이지만 서로 색이 다릅니다. 컴플리트 가이드가 나온 게임을 쭈욱 수록한 사전 느낌이라면, 퍼펙트 카탈로그는 읽을 거리가 좀 더 많은 홈쇼핑 카탈로그 느낌입니다. 아, 그래서 카탈로그인가요-




아무튼, 그래서 두 시리즈를 다 사모으다, 얼마 전에 퍼펙트 카탈로그 시리즈를 남기고 컴플리트 가이드 시리즈는 정리했습니다. 저는 콜렉터가 아니고, 그냥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건데, 컴플리트 가이드는 콜렉터를 위한 가이드북 같았거든요. 기종별로 나오는 속도도 좀 늦고... 그랬는데, 이번에 마지막으로(?) 한 권을 사게 됩니다. 바로 닌텐도 컴플리트 가이드입니다.




이번 닌텐도 컴플리트 가이드는, 닌텐도에서 출시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닌텐도의 흥행과 폭망, 그리고 부활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루는 게임기도 패미컴부터 시작해 닌텐도 위까지 넓습니다. 심지어 버추얼 보이도 다룹니다. 그 와중에 다양한 게임 및 비매품 소프트웨어 소개가 있어서, 다른 컴플리트 가이드를 읽었던 사람도 또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버추얼 보이를 보다보면, 이제 이 게임기를 레트로 복각 게임기 형태로, 저렴하게 한 번 내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사실 여기 있는 게임들은 해본 사람이 없잖아요? 레트로 게임기야 어차피 재미로 사는 제품이고, 일종의 소장품 또는 전시품이기도 하니- 버추얼 보이를 한번도 해보지 못한 이를 위해 내주면 좋겠는데... 그럴 리는 없겠죠.

아무튼, 컴플리트 가이드는 딱 이거 한 권만 소장하기로 했습니다. 생각 같아선 새로 나온 패미컴 컴플리트 가이드 확대판도 가지고 싶은데(퍼펙트 카탈로그 시리즈는 패미컴이 없어요), 읽었는데 크기만 키운 책을 다시 사기엔, 저는 콜렉터가 아니니까요(...). 레트로 게임기에 관심이 있으면서, 딱히 여러 권 읽을만큼 관심은 없다, 닌텐도에 대한 추억을 한꺼번에 간직하고 싶다- 그런 분들에게 권합니다.

컴플리트 가이드 시리즈 '극장판' 같은 느낌이라, 한번 여러 게임기에 대한 추억을 간직하는 보람을 맛볼 수 있습니다.

* 부제가 왜 '컴퓨터 게임편'인 지는, 끝까지 다 읽은 지금, 다시 봐도 모르겠습니다(...).

덧글

  • Mirabel 2021/07/25 10:40 # 답글

    버추얼보이는 나왔다는 소식만 들었지 정말 해본적이 없네요 ㅋㅋㅋㅋ 세가세턴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64 PC-FX까지는 해봤지만 저건... 발매된 타이틀도 할만한게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ㅡㅡ;

    닌텐도까지... 모두 다 나온듯... 메가드라이브랑 PC엔진도 보니까 나와있던데... 흠... 사볼까나.. ㅡ;; 고민이군요.
  • 자그니 2021/07/27 03:17 #

    PC-FX까지 해보셨다니, 성덕이셨군요(응?). 일본어가 가능하시면, 일본 아마존에서 킨들 버전으로 구입하시는 게 좀 저렴합니다.
  • 무지개빛 미카 2021/07/25 12:30 # 답글

    닌텐도 버철보이는 확실히 뭐랄까 너무 시대를 앞서가려고 했던 기분이... 저기다 스마트 폰 장착하여 3D입체 고글이라고 하면 요즘 팔릴꺼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자그니 2021/07/27 03:17 #

    당시 VR 붐이 잠깐 일었던 때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전시회 갔다가 VR 체험을 했던 기억이... 전 버추얼 보이 그대로 내주면 좋겠어요!
  • 컳헑 2021/07/25 23:21 # 답글

    이 책을 쓰신 분이 이 책인 게임편외에 완구편을 따로 내셔서 컴퓨터게임편인것 같습니다.
  • 자그니 2021/07/27 03:18 #

    이야기하신 거 듣고 일마존 가보니 진짜 완구편이 따로 있네요. 화투부터 시작해서(...). 게임앤워치까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