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자그니 블로그 :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EU, 아이폰 포함 휴대 전자제품에 USB-C 충전 포트 채택 요구하기로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에서, 유럽 내 모바일 기기의 단일 충전기 도입을 의무화하는 입법안을 제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모든 스마트폰 충전 포트를 USB-C로 통일하려고 합니다. 덤으로 모든 제품에서 충전기를 뺄 것도 함께 제안했습니다. 이 법안이 유럽 의회에서 채택될 경우, 24개월의 경과 기간을 거친 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입법안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애플 아이폰입니다. 사실 다른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USB-C 충전 포트로 이미 바뀌었죠. 다만 애플은 아이폰 라이트닝 포트 호환 기기에 대해 MFi 인증을 해주고 버는 돈이 쏠쏠하기에, 그동안 적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카메라를 강조해놓고 USB-C 포트를 채택하지 않은 건, 그것 말고는 달리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애플은 어떻게 대응할까요? 법안이 통과되면 USB-C 포트를 채택하지 않으면 불법이 됩니다. USB-C 포트 채택시 손해를 보는 건 애플 밖에 없고, 소비자나 주변 기기 메이커, 환경 보호 등 모든 것에 이익입니다. 애플은 기존 애플 충전기가 쓸모없게 되기 때문에 안좋은 법안이라 주장하지만, 그거야 케이블 하나 바꾸면 끝나는 문제니...

이에 대해, 애플은 USB-C 포트 채택을 거부하고, 완전 무선으로 갈 거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애플 제품용 무선 충전기를 만들 때도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돈을 벌거든요. 전 애플이 그럴 가능성은 낮다고 봅니다. 무선 충전 효율은 유선 충전에 비하면 여전히 엉망입니다. 무선으로만 충전한다면, 유선에 비해 더 많은 충전 시간이 필요하고, 에너지 낭비도 꽤 많습니다.

... 뭐, 이미 아이패드는 USB-C 단자로 거의 전향하기도 했고요.



이번 법안의 예상 발효 시기는 2024년. 적용 기기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카메라, 헤드폰, 휴대용 스피커, 게임기기가 모두 해당됩니다. 물론 앞으로 USB-C 보다 더 나은 단자가 나올 가능성도 있는데- 그걸 법으로 규정하는 건 어리석은 일이란 주장도 있습니다만. 음, 그건 그때가서 새로운 단자가 나타나면 고치기로 합시다.

결국 애플은 이번 법안으로 인해, 아이폰 설계를 바꿔야 할 겁니다. 크게 환영합니다. 이제 충전 포트 규격 정도는 하나로 통일해도 충분한 때입니다. 애플이 아이폰7을 출시하면서 이어폰 짹을 없앨 때 말했던 '용기'를, 다시 보여주리라 믿습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자그니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2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zagni.net/m/4201708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