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자그니 블로그 :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게임기 콜렉터를 꿈꾸는 당신, 게임 콘솔 2.0 책을 권합니다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고 해서 샀습니다. 사실 가격이 좀 부담 됐는데(할인가 31,500원), 풀컬러 게임기 사진집이나 마찬가지라고 해서, 망설이다 구입. 이름은 '게임 콘솔 2.0'이고, 게임 사진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당연히 사진만 있는 건 아니고요. 게임기에 대한 짤막한 해설도 붙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보존 작업을 하게 된 건 즉흥적이었으며 거의 우연이었다. 몇 년 전 누구나 수정할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에서 오래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기에 대한 글을 읽다가 작업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위키백과를 보다 보면 사이트의 사진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아챌 수 있었다.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사진을 사용해야 하고, 대다수의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사진가가 아닌 필자이기 때문에 사진 화질이 좋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도 있다. 이런 옛날 게임기들에 대한 문서들을 읽으면서, 나는 이 문서에 기여하고 싶었다. 그래서 카메라 장비와 게임기 몇 대를 구해 위키백과 문서를 위한 사진을 찍었다.


먼저 읽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게임 퍼펙트 카탈로그 이런 것들은 텍스트가 나름 빽빽하게 들어가 있잖아요? 이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읽는다기 보다는, 보는 책이니까요. 보는 책이면 사진이 중요한데, 그 사진을 깔끔하게 잘 찍었습니다. 도록 보는 기분이에요. 게다가 분해도(주로 유명 게임기)가 붙어 있는 사진이 많아서, 어린 시절 로봇 미니 대백과 보는 기분도 맛볼 수 있습니다.



다른 장점은, 전혀 듣도 보도 못한 게임기를 만날 수 있다는 겁니다. 정말 마이너한 세계 각국의 게임기를 수집해서 사진 찍었더라고요. 태어나서 처음 보는 게임기가 이리 많을 줄 몰랐습니다. 일본 레트로 게임기 책을 몇 권 봤는데, 그런 책에서는 볼 수 없는 게임기가 많습니다.

물론 여기에 있는 사진은, 위키피디아에 제공할 목적으로 찍은 사진이기에, 위키피디아에서도 볼 수 있는 사진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모아 놓고 보는 것과 위키에서 보는 건 아예 맛이 다르죠. 제가 게임기 콜렉터도 아닌데 게임기 콜렉터가 된 기분입니다. 퍼펙트 카탈로그 시리즈 사면서 레트로 게임 콜렉터가 된 기분이 드는 것처럼요.



다만, 책 받고 나서 파손 여부는 꼭 확인하세요. 저는 이상하게 밑이 깨진 책이 와서(...) 교환 받았습니다. 낙장이나 파본도 아니고 깨진 책이 온 건 처음이라서 저도 당황했다는.

왜 제목이 게임 콘솔 2.0 인지도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웹3.0 시대에 유행어로 2.0을 썼을리는 만무한데요. 뭔가 근사한 이름을 붙여줬다면 더 좋았겠지만, 사진을 보니 이런 사진 찍는 작가가 더 근사한 이름을 붙일 생각을 했을지는 모르겠어요. 꼼꼼하게 담백하거든요.

아무튼, 게임기 수집은 못하겠지만 옛날 전자기기나 레트로 게임기에 관심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넥슨 컴퓨터 박물관 이런데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책도 만족하실 겁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자그니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0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zagni.net/m/4215454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